[베를리너] 조우 / 독일에서 예술하기 : 인터뷰

 

 

[ 베를리너 서면인터뷰 : 조우 ]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조우라고 합니다. 

 

 

2. 베를린에 오신지 얼마나 되셨어요? 무슨 일/작업을 하고 계세요?

 

베를린에 온지는 3년 됐어요. <독일에서 예술하기>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어떤 작업을 해오셨는지 소개해주세요.

 

한국에서 지낼때 문래동에서 <아뜰리에 플라뇌르>라는 문화/예술 커뮤니티를 운영했어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서 어울려 놀고, 같이 무언가를 만들어가는 공간이었죠.

 

그 당시에는 예술에 대한 동경이 큰 시절이었고, 그 중에서도 미술에 대한 궁금함이 많았어요. 커뮤니티 활동을 하며 여러 사람들의 생각이나 작업을 어깨너머로 보고, 듣고, 배우다보니 저도 모르게 글과 그림에 깊은 취미를 갖게 되다보니 저 스스로 ‘예술’이라는 분야를 한정지어 생각했던 부분들을 조금씩 허물게 되었고, 일상에서 친숙하게 받아들이는 계기가 되었어요.


지금에 와서는 하루하루를 자주적으로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람들,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이끌어내는 사람들이 곧 예술 그 자체가 아닐까 생각해요. 그런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지내는 것 자체만으로도 좋은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거든요.

 

 

 

 

 

 

 

 

<독일 유학생 크리스마스 벼룩시장, 2016 베를린>

 

 <한국 막걸리 파티, 2017 베를린>

 

 

 

3. <독일에서 예술하기>를 시작하게된 계기

 

베를린에 지내면서, 이런 저런 기회로 친구를 사귀게 되는 일이 잦았는데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한국 친구들이 많이 생기게 됐어요. 시간을 함께 보내며 대화를 나누다보면 공통적으로 느끼게 된 부분들이 있었는데, '한국 유학생들이 같이 모여서 편하게 놀 수 있는 자리가 다양하고 많았으면 좋겠다.' 였어요. 아마도, 사람이 사는데 있어서 서로가 가진 생각과 감정을 원활하게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이 참 중요하구나라는 것을 새삼 느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지금까지 말한 부분이 구체적인 계기라 할 순 없겠지만, 저에게는 충분한 동기가 되어주는 것 같습니다.

 

 

 

 

 

<독일에서 예술하기> 멤버들의 단체사진

 

 

5. 보통 어떻게 시간을 보내세요?

 

<독일에서 예술하기>의 SNS채널 관리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공유되면 좋을 컨텐츠를 리서치 한다거나,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기도 하구요. 가끔 이게 일이라고 느껴질 때는 아무것도 신경 안쓰고 손을 뗄 때가 있어요. 그럼 주변에서 '요즘 좀 뜸하다'며 '무슨 일 있냐'고 안부를 물어올때가 있는데 미안하기도 하고 고맙기도 하고 그렇더라구요.

 

매일 매일 해야할 것들은 아주 사소한 것들 뿐이라 뭘 하고 지내고 있는지 저도 잘 모르겠지만, 만날 이유가 있건 없건, 사람들이 주로 저희 집에서 모이는 편이라 같이 밥먹고 술마시고 하다보면 시간 참 잘 가는 것 같네요.

 

 

 

 

 

 

 

 

 

6. 베를린에 살아보니 어때요?

 

일단, 생활 물가가 싸서 좋은 것 같아요. 그 외에는 여러 문화가 뒤죽박죽 섞여 새로운 것들이 끊임없이 발생되는 도시라는 면에서 제가 좋아하는 '경계없는 대화’ 라는 맥락과 잘 맞는 곳인 것 같아요. 날씨가 자주 오락가락해서 해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준 고마운 도시이기도 해요.

 

 

 

 

 

 

 

7.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세요?

 

<독일에서 예술하기>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 의미있는 경험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만으로도 저에게는 정말 큰 복인 것 같아요. 생각이 비슷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충돌을 활용해서 저만의 개념, 철학을 확고히 해나갈 수 있다는 것에서 유익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앞으로 독일에서 얼마만큼 더 지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지내는 동안에는 마음고생도 많았음 좋겠고, 재밌는 일도 많이 해보고 싶습니다.

 

 

 

 

 

 

 

 

 

 

 

 

 

[ 베를리너 ]
독일에 살고 있는 다양한 직업군, 작업자의 삶을 소개합니다.
*LIBE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WnlDgX9tWC8SbGAQU__K4Q

 

 

 

Please reload

Please reload

최신 업데이트

​최신 글 보기

Please reload

  • White Facebook Icon
  • White Instagram Icon
  • flea3
  • recipe3

TAG : ​독일, 베를린, 독일유학, 독일생활, 독일대학, 독일음대, 독일미대, 독일 커뮤니티, 독일에서 예술하기, DIA BERLIN

© DIA BER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