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커피/맥주 맛있는 가게 *에디터 추천

2017/05/10

 

15년 여름, 한 달 동안 지냈던 베를린은 강렬했고 16년 12월 31일 잠시 다시 찾은 베를린은 에디터를 매료시키기에 여전히 충분했다. 그래서 외국인 노동자 생활이 끝난 후 단 10일이지만 베를린에서 휴식을 취하기로 하였다. 한국에서 벚꽃이 피는 시험기간인 지금, 숨 쉴 때마다 미세먼지를 흡입하고 있는 지금, 맑은 공기에서 먹고 자고 마시기만 하던 10일간의 베를린이 그리울 뿐. 작년에 많이 소개한 거 같은데 여전히 소개 못한 곳이 남아있고, 또 새로운 곳이 생긴 베를린이다. 언젠가 베를린에 다시 갈 날을 생각하며 적어봅니다.

 

 

Populus coffee

 

아마도 Silo coffee에서 가져온  Oooh Berlin!이라는 작은 팜플렛에서 소개되어있던 카페인 것 같다. Kreuzberg에서 Neukölln으로 가는 길 중간 즈음, Kreuzberg 조금 밑동 네. 조그만 강가 앞에 위치하고 있다. 들어가자마자 민트색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심지어 커피 잔까지 민트색. 핸드드립으로 케냐와 온두라스 두 가지를 마셔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온두라스가 좀 더 맛있었다. 날씨만 좀 풀리면 커피 가지고 나가서 강가 앞에서 마시면 참 꿀이 아닐는지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카페와 어울리게 민트색과 어울리는 코디로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란다.

 

약도 :  https://goo.gl/maps/ybXicXEo6BB2

 

(Oooh Berlin! - 무료로 배포되는 작은 팜플렛이다. 무더기로 소개되어있지도 않고, 지역별로 선별을 통해 검증된 소수의 샵들만 소개한다. 에디터도 이번 여행에서 이 팜플렛의 도움을 꽤나 받았다.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주소를 첨부하니 참고하시길.)

 

http://ooohberlin.com

 

 

 

The visit coffee roaster

 

아무리 생각해도 이렇게 많은 specialty coffee roaster들이 베를린에 생겨나고 있고 망하지 않고 있음이 놀랍다. 이곳도 새로 생긴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 Kreuzberg에 로스터리 겸 카페가, Französische Straße에는 카페가 위치하고 있다. 에디터는 Kreuzberg 쪽만 방문해봤다. 인상 깊었던 인테리어와, 커피도 실망시키지 않았다. 핸드드립도 가능하고 원두 구매도 가능하고, 사진도 잘 나올 것 같은 인테리어였다. 인근 Voo store처럼 아무것도 없을 것 같은 큰 문으로 들어가면 카페가 등장한다. 눈도 즐겁고, 입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약도 : https://goo.gl/maps/5ndt3SmKpXy

 

 

Bonanza coffee roasters

 

한국에도 이미 들어와서 많은 힙스터들이 찾고 있다고 풍문을 들은 Bonanza. 한국에도 이미 좋은 카페와 로스터리들이 많아서 비행기를 타고 날아오는 원두들이 과연 가격적으로 괜찮을까 하는 건 에디터 개인적 생각이고, 이미 많은 사람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에디터는 아직 못 가봄) 아무렴 한국에 들어왔다 해도 베를린에서 볶는 신선한 원두를 베를린에서 마시면 맛이 더 좋지 않을까? 아무튼 지난번 소개하였지만 Bonanza도 새로운 로스터리 겸 카페가 생겼다. Espresso 베이스 메뉴와 Batch brew로 즐길 수 있고, Batch brew 테이스팅 메뉴는 두 가지원두의 커피를 계속하여 맛볼 수 있다. 리필이 가능하다는 말씀. Kreuzberg 부근이니 근처 갈 일이 있다면 잠시 들러도 좋겠다.

 

약도 : https://goo.gl/maps/TwGkg1BCDek

 

 

Five Elephant (Mitte)

 

원래는 Kreuzberg에 있던 카페. 한국에서 베를린 3대 커피라고 명명 지어진 곳들이 있는 거 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The barn, Bonanza,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곳’이 아닐는지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물론 지난 베를린 소개 글에 이미 소개가 된 곳이지만, 접근성 좋게 Mitte 지구에 하나가 더 생겼다. 에디터는 커피를 좋아하여 커피를 먹으러 찾아갔지만, 주변 사람들은 보니 케이크가 맛있다고 소문이 나서 케이크를 먹으러 가는 사람들도 꽤 있다. Mitte 지구에서는 핸드드립 음료는 안되고, 에스프레소 기반의 메뉴들이다. 에디터는 디저트류는 먹지 않았지만 달달한 빵과 함께 즐겨보시길 바란다.

 

약도 : https://goo.gl/maps/tx4xFc1VnkJ2

 

 

Silo coffee

 

Friedrichshain 쪽에 위치하고 있는 스페셜티 카페이다. 지난번 베를린에 있을 때부터 가려 했지만 이제야 방문을 하게 되었다. 커피 메뉴는 에스프레소 기반의 메뉴들과 아쉽게도 핸드드립은 없고 Batch brew가 가능하다. (이미 내려놓은 필터 커피) 그리고 Silo coffee와 지난번에 소개 드린Father Carpenter coffee brewers가 협업하여 새로운 로스터리를 냈다고 한다. 이름은 ‘FJORD’. 이전부터 명성 있는 카페들의 협업이라고 하니 새 로스터리에서 나온 원두도 두말하면 잔소리 아닐까?

 

약도 : https://goo.gl/maps/EMsWjfkLcVU2

 

 

The Barn (Kufürstendamm)

 

지난번에 두 곳이나 소개해드린 The Barn이 새로운 곳에 문을 열었다. Zoologischer Garten 그리고 Kaiser Wilhelm Gedächtnis Kirche 근처이다. 좋은 카페가 잘 되어서 새로운 곳에 문을 연다는 소식은 에디터에게 기쁠 뿐. Berlinale 영화 표를 구하기 위해 근처 극장에 들리는 김에 잠시 들러보았다. The Barn의 커피 맛이야 말하지 않아도 아실 거라 믿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또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Hand brewing을 사람이 많음에도 계속 팔고 있다. 그리고 커피를 서빙할 때 이 커피 원두가 어떤 맛인지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매주 원두에 어울리는 브루잉 기구들을 테스트하여 그에 맞는 기구로 서빙한다고 한다. 에디터에겐 커피 한 잔에 이런 정성 하나하나가 멋있게 느껴졌고, 커피 마니아가 아니더라도, 마시는 커피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각설하고 맛있는 카페가 한군데 더 생겼고, 접근성이 좋아졌다는 Berliner에게 희소식!

 

약도 : https://goo.gl/maps/eWUzjCimD8H2

 

 

Brewdog Berlin (Mitte)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Brewdog. 기본 라인업인 맥주들도 훌륭하고, 그 외에 만드는 맥주들도 긴박하고 맛도 좋다. 그런 Brewdog이 드디어 베를린에도 생겼다. 자신들의 맥주뿐만 아니라 그들의 합한 친구들 브루어리에서 출시한 맥주들도 Vom Fass와 Flasche로 즐길 수 있는 행복한 곳. Berlin 브루독에서는 음식은 맛보지 않았지만 다른 곳에 비추어볼 때 음식도 맛있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병은 Zum Mitnehmen의 경우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브루독 맥주 중에 Cocoa Psycho (종류는 imperial stout)라는 맥주가 있는데 에디터 개인적으로 추천 맥주. 한국에선 병에 15000원이 넘는 가격이라 마시지 못하는 중. 아직 탭이나 병으로 있다면 추천!!

 

약도 : https://goo.gl/maps/p9aKaoe8ncw

 

 

 

 

Birra (Italian Craft Beer)

 

참으로 신기했던 곳이다. 묵고 있던 숙소에서 가까웠던 곳이라 정보를 입수하자마자 다녀왔다. 이탈리아 하면 와인이 먼저 떠오르지만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품질 좋은 크래프트 비어까지 만들고 있나 보다. 주인 형들도 이탈리아 사람이었고, 좋은 이탈리아 맥주를 소개해주기 위한 팝이다.처음부터 끝까지 이탈리아 맥주였고 메뉴는 먹지는 않았지만 이태리 느낌 물씬 나는 종류들이었다. 맥주도 상상 이상으로 맛있었다. 이태리 형들은 유쾌했고, 맥주는 맛있었고, 메뉴도 맛있을 거고, 안 가볼 이유가 없다.

 

약도 : https://goo.gl/maps/zhHx1AGVfSH2

 

 

 

BRLO Brewhouse

 

위치가 조금 애매하다. 에디터는 그토록 유명한 Mustafas’s Gemüse Kebap에서 기나긴 기다림을 이겨낸 후 Dürum 하나 마무리 한 후 방문하였다.(여기서도 U-Bahn으로 2정거장 가야 했음) BRLO라는 신기한 이름은 ‘BRLO’ ist der alt-slawische Ursprung des Namens Berlin.라고 홈페이지에 소개되어있다. 여하튼 에디터는 마감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방문하여 Helles(독일 하면 떠오르는 전통적인 독일 스타일 맥주) 한잔하고 끝을 냈지만 에디터가 소개한 팝들이 실망시키지 않듯 여러 크래프트 브루어리들의 맥주들이 한자리에 모여있다. 가격도 착할뿐더러 BRLO 맥주들은 바로 옆에 있는 양조장에서 만들어진 후 바로 나오는 맥주들이라 하니 신선함은 덤이다. 브루어리 투어도 가능하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 참조하여 방문해도 좋을듯하다.

 

약도 : https://goo.gl/maps/p9aKaoe8ncw

 

 

Lager Lager

 

먼저 소개해드린 Populus coffee를 방문하고 산책 삼아 쭉 걸어서 방문한 곳. 겉으로만 보고 작아 보여서 그냥 지나칠까 생각했던 곳이지만, 시간이 없어 한 군데만 다시 가야 한다고 하면 에디터는 여기를 다시 갈 것 같다. ‘작은 고추가 맵다’라는 말이 여기에 딱 맞는 말이 아닌지. 앞서 소개한 Brew pub들처럼 직접 양조하거나 대형 펍은 아니지만 수준급의 Vom Fass 맥주들도 여럿 있고, 바틀 라인업 또한 끝내준다. 심지어 생맥주를 Zum Mitnehmen 가능한 곳.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집 앞에 있다면 하고 생각 중이다. 에디터는 생맥주 한잔 한 후 숙소로 희귀 맥주 3병 딱 골라왔다. 집이 근처라면 맥주 한 잔 시켜놓고 책 읽어도 좋고, 생맥주를 포장해와도 좋고 뭐 그냥 강추한다. 

 

약도 : https://goo.gl/maps/cao9sDfGGr42

 

 

Mikkeller Berlin

 

이곳은 방문하지 못하였지만 확신을 갖고 소개 드린다. 오픈한지 이제 두 달 정도 되는 맥줏집. 에디터가 베를린에 있을 때는 오픈 준비 중이라 아쉽게도 방문할 수가 없었다. 덴마크 코펜하겐에서부터 시작한 브루어리로 세계 방방곡곡, 그리고 서울에도 Bar가 있고, 특이하고 돌 I 같은 맥주를 만드는 곳이다. 맥주병 라벨도 센스 있고, 다른 Bar들을 보았을 때 인테리어도 스칸디나비아 느낌 물씬 나는 곳일 거라 예상해본다. 에디터 대신 방문해주시길 바라며.

 

약도 : https://goo.gl/maps/1pG18Bw91fn

 

 

Stone Brewing Berlin

 

역시 합한 베를린답게 세계적으로 합하다는 맥주들도 만나보기 쉬울뿐더러 미국 크래프트 비어의 선두주자 격인 Stone brewing은 베를린에 Brewery를 만들었다. 양조장 뿐만 아니라 맥주와 함께 수준급의 요리도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도 함께. 규모가 규모인 만큼 위치는 조금 외곽이지만 주말에 나들이 겸 가기에는 좋다. 맥주도 150ml 정도로 작은 사이즈 주문도 가능하니 이것저것 마셔보기에 좋다. 그리고 에디터가 시킨 삼겹살 요리는 ‘수비드 요리’ 였는데 맛을 잊을 수가 없다. 정말 깊이 배인 양념과 부드러운 삼겹살의 질감은 최고! 아마 다른 요리도 충분히 맛있을 거다. 최고의 맥주와 최고의 요리를 즐기러 가봅시다. (브루어리 투어도 가능함) ​

 

 

 수비드(프랑스어 Sous-vide) 요리 : 진공요리법으로 저온 장시간 조리하는 조리법. 정확히는 모르나 정말 너무 맛있어서 간략하게 소개하고 지나갑니다.

 

약도 : https://goo.gl/maps/USG18xGVogq

 

 

 

 

 

 

 

 

 

 

 

[Blindedgypsies]
<Blindedgypsies>는 정해진 장소 없이 블라인드 테이스팅 하는 소규모 친목 모임입니다. (최근에는 사정상 잠시 쉬고 있습니다.)  최근 6개월간 Frankfurt 또는 다른 지역을 놀러다니면서 마신 맥주는 <Blindedgypsies>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팔로우 부탁드려요. 간단한 시음기도 있으니 즐거운 맥주생활에 도움 되실 거에요. :)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blindedgypsies
이메일 : sjhsik@naver.com

 

 

Please reload

Please reload

최신 업데이트

​최신 글 보기

Please reload

  • White Facebook Icon
  • White Instagram Icon
  • flea3
  • recipe3

TAG : ​독일, 베를린, 독일유학, 독일생활, 독일대학, 독일음대, 독일미대, 독일 커뮤니티, 독일에서 예술하기, DIA BERLIN

© DIA BER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