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날씨 '왜 늘 구릴까'에 대한 내 나름대로의 고찰

2017/04/23

어우 우울해. 사진만봐도 멜랑꼴리해지고 얼른 집에 들어가서 애덤 리바인 노래 틀고 싶음. 대만 날씨 포스팅 했다가 문득 독일 날씨에 관한 이야기도 한 번 써보면 좋을 것 같아서 즉흥적으로 써내려가보는 글. 독일 유학생이 본 독일 날씨 혹은 독일 여행을 준비하는데 여기 날씨가 궁금하다거나 다른 유럽 국가와 달리 독일의 상황은 어떤지 그런걸 그냥 간단하게 몇 자 적어볼까 한다. 내가 느꼈던 독일 날씨는 어떤지 말이다. 일단 한 여름, 완전 더운 7,8월을 제외한 일반적인 가을과 겨울, 그리고 환절기때 독일은 진짜 구린편이다. 없던 우울증이 생길 것 같은 도시로 변하며, 영화 <글루미선데이> 선율이 그냥 도로 위에 퍼질 것 같은 느낌. 그래서 독일은 평소 날씨에 민감하거나 우울한 날씨를 접하면 덩달아 본인도 우울해지는 그런 사람들에게 별로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 물론 환하고 화창하고 햇볕 쨍쩅한 날도 있긴 한데 상대적으로 비교해보면 위 사진처럼 흐리거나 비가 오거나 그런게 더 많다. 독일 뮌스터를 포함한 일부 지역의 도시들은 비 안오는 날을 손에 꼽기도 하고. 

 

 

작년 10월에 내려갔었던 독일 뮌헨. 진짜 사진 찍을 맛 안나서 사진 정말 별로 안찍었다.

 

 

뮌헨은 2011년 처음 방문했을때도 그랬고 올때마다 날씨 구림. 화창한 날의 뮌헨을 만난 사람이라면 진짜 복받은거다.

 

 

NRW 쾰른 위쪽의 랑엔펠트. 내가. 이러려고 방문한 도시가 아닌데, 마켓 천막 아래에서 비를 피하며 현자타임을 갖게되었다.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독일 날씨가 원채 다 흐리고 구름 끼는 날이 많아서 사람들 그냥 바람막이 편한거 입고 다님.

 

 

 

바덴뷔르템베르크의 울름(Ulm) 시가지 모습. 여기도 비는 내리지만 사람들 우산 잘 안쓰고 걍 맞고 다닌다. 대머리가 많은 이유.jpg

 

 

 

 

 

그러면 독일 날씨는 왜 늘 이모양 이꼴인지 독일 티비 나흐리히트 베더 소식을 보자. 사진에 보이는 거대한 회색 솜사탕들. 그렇다. 이것이 독일이다. 이래야 독일이지. 이래서 독일인들이 모처럼 햇볕 쨍쨍하고 자외선 강렬한 날에 공원에 나와 돗자리 깔고 위에 티, 속옷 다 벗고 벌렁 누워서 광합성을 하는거다. 근데 나도 한 여름에는 그래야겠다 싶을 정도로 광합성이 잘 되지 않아서 비타민 섭취를 피부가 잘 못하고 있음. 슬픈일이야.

 

 

그럼 왜 이 나라 날씨는 이모양 이꼴인지 한번 지형적, 환경적 요소들을 통해 분석해보기로 했다. 일단 남부 독일을 제외한 중부 서부 동부의 독일 땅은 일반적으로 평지가 많다. 그리고 숲이 굉장히 많음. 독일의 전체 땅 면적 중에 숲 비중 퍼센테이지가 굉장히 높은 나라에 속한다. 여튼 내 생각에는, 바로 위에 바다가 있는 이 나라에서 해류의 대기와 대륙의 대기가 늘 맞닥드리는 형국이라 이런 부분들이 여러 변수가 높은 대기 환경을 만드는게 아닌가 싶다. 나도 내가 한국말로 설명해놓고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만큼 대기 변화가 무쌍하다는 이야기로 결론을 내면 될 듯.


 

물론 안좋고 우울한 날씨만 있는 건 아니다. 요기는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이정도면 좋은 날씨다.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내륙이라 그런지 날씨가 그나마 안정적이다. 여행하기 딱 좋은 날씨.

 

 

독일 비스마르. 이정도면 정말 환상적인 독일 날씨다.

 

 

여기도 독일 비스마르. 동화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때도 있다. 다만 안좋은 날이 더 많을뿐

 

 

역대급 독일 날씨를 보여줬던 내 기억상 독일에서 가장 좋았던 날씨. 바로 북유럽 덴마크 바로 아래 위치한 소도시 '플렌스부르크(Flensburg)'. 아무래도 날씨는 지형적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 것 같다. 플렌스부르크는 플렌스부어거 맥주로도 유명한 도시. 독일에서 역대급 날씨를 만남. 이처럼 독일 날씨가 지역, 도시마다 각기 다르고 구린날이 많은건 다 이유가 있는 것 같다. 이유없는 결과 없다고, 아무래도 유럽 대륙에서 독일이 위치한 지형적 이유도 있고 특히 계절이 바뀌어질때 대기 변화가 심해서 더더욱 독일 날씨가 자주 변동이 오는 듯. 여튼 간단하게 알아본 내 나름대로의 고찰.

 

 

 

- 출처 - 

김덮밥 (http://dongi0508.blog.me)

유럽여행 전문 블로거이자 독일생활하는 똘끼발랄 독일 유학생

 

 

 

Please reload

Please reload

최신 업데이트

​최신 글 보기

Please reload

  • White Facebook Icon
  • White Instagram Icon
  • flea3
  • recipe3

TAG : ​독일, 베를린, 독일유학, 독일생활, 독일대학, 독일음대, 독일미대, 독일 커뮤니티, 독일에서 예술하기, DIA BERLIN

© DIA BER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