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 대학의 종류

 

| 독일 대학의 종류 알아보기 |

 

독일에는 현재 300여개의 국립대학이 있습니다. (종합대학교 88개, 전문대학교 138개, 미술 음악대학 46개) 대학생수는 약 200만 명이고 그 중 14만명이 외국유학생이며 한국학생은 약 5 000명입니다. 모든 대학은 해당 연방주의 주대학법으로 자치권을 누립니다. 교육목표에 따라 아래와 같은 대학이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경제력과 학문적 기반이 탄탄한 독일대학은 종합대학, 전문대학, 예술대학, 음악대학, 미술대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일반 종합대학교 및 이에 준하는 대학

2. 전문대학교

3. 미술 및 음악대학

4. 특수재단이 설립한 대학

5. 비국립 종합대학교

 

 

 

 

 

 

 

 


1. 일반 종합대학교 및 이에 준하는 대학

 

종합대학교, 공과대학교/대학, 교육대학, 통합대학 및 의과대학 등
특수목적 대학. 이 대학들은 박사학위를 수여할 권한이 있습니다.
공과대학은 입학 전에 실습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교회대학 등 특수재단에서 설립한 대학도 있습니다. 종합대학교에서는 교수와 연구활동의 일치 원칙이 적용됩니다. 대학공부는 학문적이며 이론적입니다. 수학기간은 전공별로 평균 8-12학기며 학업은 디플롬, 마기스터, 국가시험과 박사학위 등으로 끝마칩니다. 종합대학교는 전공교육, 심화연구 및 학제간의 연구를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헤쎈주와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주에 있는 통합대학의 특징은 그 통합적인 대학과정입니다. 최소 6학기를 수학하고 전문대학교 과정을 졸업하거나 최소 8학기 수학 후 일반 종합대학교 과정을 졸업할 수 있습니다. 통합대학교에는 일반종합대학교과정, 전문대학과정, 예술대학과정이 다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일반 종합대학과 동일하며, Fachhochschule에 비해 보다 학문적 경향의 대학)

 

 

 

 

 

2. 전문대학교

 

일반 종합대학교와 같이 전문대학교도 자율권을 향유하며 연방주가 운영하고 재정을 부담합니다. 공학, 정보학, 경제/경영학, 사회복지 및 디자인 등 실제위주, 응용 위주의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집중적 교과과정, 수업과 병행하여 실시되는 수시시험, 소그룹으로 구성된 수업 등으로 짧은 기간 내에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디플롬 취득으로 학업을 마칩니다. 본과정 전에 실습을 끝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학 수업 기간 중 실습기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우리나라의 전문대학과는 다르며, 오히려 한국의 일반 종합대학과 같아서 영어로는'University of Applied Science'로 번역되며 종합대학에 비해 실용적 경향의 대학으로 석사과정까지 교육.)

 

 

 

 


3. 미술 및 음악대학

 

미술, 공연예술, 음악교육을 위한 대학이며 음악학, 미술사 등 이론 위주의 과정을 전공하려면 일반 종합대학으로 가야합니다. 미술대학과 음악대학은 국가에서 경영합니다. 국가학력고사와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입학할 수 있습니다. 미술대학에는 작품을 제출해야 합니다. 수학기간은 7-10학기입니다.졸업증서는 여러가지로 디플롬, 해당 대학의 졸업증명 또는 마이스터 쉴러입니다. 음악교사가 되려면 국가시험으로 교사자격증을 취득합니다. (독일은 역사적으로 예술분야의 대학이 종합대학에 포함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발전되었으며 음악과 미술, 그리고 디자인(Design)등의 예술과 관련된 건축학의 일부를 포함하는 대학)

 

 

 

 

 


4. 특수재단이 설립한 대학

 

가톨릭교회 또는 개신교의 대학에서는 신학자(목회자)를 양성합니다. 교회 대학의 졸업증도 국가적으로 인정됩니다.

 

 

 

 


5. 비국립 종합대학교

 

독일연방공화국에는 현재 5개의 비국립종합대학교가 있습니다. (베를린 E.A.P. 경제대학, 코블렌츠 기업경영대학, 라인가우
외스트리히-빙켈(Oestrich-Winkel/Rheingau) 소재 유럽 비즈니스스쿨, 비텐-헤어데케(Witten-Herdecke) 사립대학교, 아일하임-비어브론넨 소재 구스타프-지베르트 아카데미(Gustav- Siewerth- kademie in Eilheim-Bierbronnen)국립대학과 달리 비국립대학교의 등록비는 상당히 비쌉니다. 이 대학들의 학위는 국가적으로 인정됩니다.

 

 

 

 

 

| 디플롬 제도에 관하여 |

 

독일은 전통적으로 미국이나 영국의 시스템과 다른 독일만의 독자적 학위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마기스터 (Magister)와 디플롬 (Diplom)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2010년 이후부터는 유럽교등교육 개혁인 볼로냐 프로세스에 따라 독일의 학위과정 역시 다른 유럽 및 미국과 비교가능한 학제 즉, 학부/석사/박사로 나뉘어 졌습니다. 따라서 2010년 이후 유학하실 경우, 학부 (3-4년), 대학원 (1-2년), 박사과정 (3-5년)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대학, 일부학과 (의학과, 법학과 등) 는 여전히 전통적인 학제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유학하기 전 반드시 대학의 웹사이트를 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국제학위과정 International Degree Programmes (IDP) 은 이미 개편되어 있습니다.

 

 

 

 

 

 

 

 

 

 

 

 

 

 

 

 

 

 

 

| 출처 |

독일유학 NO.1 (http://goo.gl/UC5JKJ)

Please reload

Please reload

최신 업데이트

​최신 글 보기

Please reload

  • White Facebook Icon
  • White Instagram Icon
  • flea3
  • recipe3

TAG : ​독일, 베를린, 독일유학, 독일생활, 독일대학, 독일음대, 독일미대, 독일 커뮤니티, 독일에서 예술하기, DIA BERLIN

© DIA BER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