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동안의 공간운영을 마치며...

 

안녕하세요, 독일에서 예술하기 입니다.


 

 

독일에서 예술하기'는 독일에 사는 한국인, 독일에 목표를 둔 한국인들을 위한 정보 공유 플랫폼입니다. 이 페이지를 운영하는 저희들은 독일, 베를린에 거주하고 있는 청년들로 구성된 커뮤니티 입니다. 페이지를 구독하고 계신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저희들 역시 독일에서의 삶을 준비하고 있거나 독일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저희는 한국인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한국인들의 삶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고, 특히 요즘 청년 세대들이 안고 있을 삶에 무게에 대해 깊이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각자 삶을 받아들이는 방식이 다르기에 저희가 섣불리 지금 시대에 속한 우리의 상황이 어렵다거나, 쉽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한국을 떠나 이곳 독일에서의 삶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이곳에서의 삶이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시기란 것을 압니다. 한국사회의 빠른 리듬에 비하면 독일은 조금 더 느리고 여유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이어서 그런지 조금 더 자신을 돌아볼 시간을 갖게 되고, 앞으로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도 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떤 것에 재미를 느끼고 만족을 했는지, 어떤 환경 속에서 더 나다운 나,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살아왔는지를 생각하다보면 결국 중요한 것은 '사람'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저희가 바라는 것이 있다면, 타지 생활을 하는 한국인들이 유연한 소통 안에서 화합하여 잘 지내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인들끼리만 뭉쳐서 잘 먹고 잘살자는 말은 아닙니다. 우리 안에서, 젊은 세대뿐 아니라 모든 세대가 화합을 잘 이루는 것은 물론, 이곳 독일에서의 삶에서도 잘 녹아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할 것입니다.

 

 


독일에서 예술하기는 앞으로도 할 수 있는 만큼, 하고 싶은 만큼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작년 7월을 시작,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베를린에 오프라인 공간을 운영하며 다양한 행사, 발표들로 독일에 거주하고 계신 많은 청년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많은 격려와 우려 속에 5개월간의 오프라인 프로젝트를 마치고 돌아오는 하반기에 새로운 공간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경험이 부족했던 만큼 여러 난관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하나하나 알아가고 적응해나가는 과정에서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용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에도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혹시 저희와 같이 작게라도 무언가를 시도해보고 싶은 분들이 계신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진 않을까 싶어 지난 5개월 동안의 프로젝트 결과를 아래 자료를 통해 공유합니다. 두서없이 서툴었던 탓에 여러모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내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페이스북 메세지, 혹은 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는 만큼 말씀해드리고 도울 수 있는 만큼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독일에서 예술하기 드림.

 
 
 


 

 

 

 

 

 

 

| 첨부자료 |

 

 


│행사자료 (2015년 7월~ 2016년 4월)│

http://goo.gl/qbe9C1
 

 

 

│독일에서 예술하기 예산안 (2015년 7월~ 2016년 4월)│

 

 

1. 수입/지출 내역
https://goo.gl/g6VjBi

 

 

2. 영수증 
11-12월: https://goo.gl/0YxjEk 
12-1월: https://goo.gl/C8XBCG 
1-2월: https://goo.gl/ZdqHnC 
2-4월: https://goo.gl/i7gpFy

 

 

 

 

 

 

 

 

 

Please reload

Please reload

최신 업데이트

​최신 글 보기

Please reload

  • White Facebook Icon
  • White Instagram Icon
  • flea3
  • recipe3

TAG : ​독일, 베를린, 독일유학, 독일생활, 독일대학, 독일음대, 독일미대, 독일 커뮤니티, 독일에서 예술하기, DIA BERLIN

© DIA BERLIN